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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23 오후 4:45:48글 고유번호: 158854
도로교설계기준, 철도설계기준, 콘크리트구조기준 등 기존의 시설물에 따라 각각 운영되던 기준들을 통폐합하여 기준간 중복·상충부분을 정비하고, 개정이 용이하도록 코드화 추진한 국가설계기준 KDS code가 2016년 고시되었습니다.대부분 기존 설계기준을 통폐합 한 것으로 설계의 변경사항은 거의 없어 프로그램에 적용은 되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내진설계기준일반(KDS 17 10 00)제정, KS 표준 개정에 따른 강종 변경 등 지속적인 기준개정이 발생하였으며 추후 기준의 개정시에도 시설물별 설계기준이 아닌 KDS CODE 중 일부가 개정되는 형태로 진행될 것이기에 프로그램별로 KDS CODE를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세부적인 CODE의 및 개정사항의 확인은 국가건설기준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www.kcsc.re.kr/Home/IndexKDS CODE 적용에 따라 ABeamDeck에서 적용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입력 및 계산서에서 참조문헌 KDS CODE로 표기변경기타재료의 단위중량이 기존 시설물별 설계기준에서는 질량이 제시되어 x10 또는 x9.8 을 고려하여 단위중량을 적용하였으나 KDS 24 12 21 표4.2-1 단위체적중량에서는 9.81을 기본으로한 값이 제시되었기에 단위중량의 기본값 변경
[2019-07-10 오후 4:23:34글 고유번호: 156660
거더제원 보완 - 사용자요구에 따라 거더단면에 곡선반경(R)을 지원, 도면에 반영 - 지점부에서 하부플랜지폭이 더 큰 I형 단면지원 - 최대강선수 6개까지 지원 - 중간가로보 제원 추가 - 강선제원과 거더수량을 거더제원에서 입력 지원 - 거더 단면DB의 적용성 및 사용성 보완도면보완 간소화타입 도면 지원 : 일반도와 배근도를 별도 작성하지 않고 "슬래브도"로 작성 슬래브배근도 상하면 분리표현 지원 : 사교에서 도면에 표현되지 않는 마킹 확인 가능 거더일반도 추가 : 거더제원 입력에 따른 거더일반도 지원 확폭선형 추가 : station과 이격거리를 이용한 확폭선형입력으로 간편한 확폭교량 작성가능 도면명 보완 : seg가 여러개인 경우를 고려한 도면명 보완작업 확폭교량에 대한 배근 보완 : 선형기준배치/슬래브기준배치로 확폭에 대한 배근 보완​계산 지간 및 거더제원에 따라 계산서 작성 : 지간1에 대한 검토만 수행하였으나 제원에 따라 필요 지간 검토 지간별 거더제원 및 강연선제원(긴장력) 적용 확폭 및 곡선선형에서 구간별 횡분배 지원 : 시점기준 또는 가로보기준의 횡분배 지원 한계상태설계법에서 정착부 할렬검토 추가, 할렬검토시 철근제원 보완수량 거더수량은 거더제원에 따른 수량을 집계 보도수량 추가 지원 지간별 연장이 상이한 교량의 수량지원
[2016-08-01 오전 11:07:58글 고유번호: 139715
2016년 7월 21일을 기점으로 기존 ABeamDeck2016 LSD의 몇 가지 항목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내용은 AUpdate를 이용하여 ABeamDeck 최신패치를 설치하신 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기능 추가 리스트]1. ‘휨강도 검토’ 옵션 추가- 기존 ABeamDeck에 적용되어 있던 ‘도로교 설계예제집(도로교통협회)’에서 제시한 휨강도 검토방법에 ‘도로교 설계사례 및 해설서(도로공사)’에서 제시한 휨강도 검토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옵션은 [바닥판 계산>>설계조건>>설계 환경>>휨 검토시 적용 방법]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2. ‘피로한계상태’ 검토 추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Beam 본체의 피로한계상태 검토가 추가되었습니다. 피로한계상태 검토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격자해석>>Beam검토 하중 조합>>하중조합선택]에서 ‘피로한계상태’를 추가하신 후 다음 설계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3. ‘출력옵션’ 세분화- [출력>>구조계산서 출력]에서 ‘Beam 검토 및 정착부검토(격자)’ 항목이 세분화되었습니다. 앞으로는 Beam 검토 계산서 중 필요한 내용만을 선별하여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01 오전 11:07:26글 고유번호: 138551
2012년 3월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이 출간된 후, 2015년 2월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해설’이 출간되었으며, 2015년 1월 1일부터 한계상태설계법의 전면적인 시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고객 및 발주처에서 AAbutPier, ARcBridge, ARoad, ABeamDeck 등 한길 제품의 한계상태설계법 지원에 대한 많은 문의 및 관심을 전해주셨습니다.이에 한길아이티에서는 2012년부터 수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을 반영한 AAbutPier2014 LSD(2015. 5), ARcBridge2013 LSD(2015. 10), ARoad2015 LSD(2016. 4)를 출시하였으며, 2016년 5월 PSC 거더교 설계자동화 소프트웨어인 ABeamDeck2016 LSD를 출시하고자 합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ABeamDeck2016 LSD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ABeamDeck2016 LSD의 한계상태설계법 반영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기존의 ABeamDeck2014삭제후 AUpdate 에서 ABeamDeck2016 을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5 반영사항]제1장 총 칙1.2 용어1.3 설계원칙 1.3.2 한계상태 - 각 한계상태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i) 반영1.3.3 연성 - 각 한계상태의 연성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D) 반영1.3.4 여용성 - 각 한계상태의 여용성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R) 반영1.3.5 구조물의 중요도 - 각 한계상태의 중요도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I) 반영1.4 교량의 등급 - 1~3등급 적용(KL-510적용)제2장 설계개요2.5 설계목적2.5.2 사용성2.5.2.6 처짐 – 처짐기준제3장 하 중3.2 용어 3.3 기호3.4 하중의 종류와 하중조합3.4.1 하중의 종류 - 지속하중, 변동하는 하중 적용3.4.2 하중계수와 하중조합 - 하중수정계수, 하중효과, 하중계수 및 한계상태별 하중 조합 적용3.5 고정하중 : DC, DW - 구조부재 및 포장 시설물 하중 적용, 재료의 단위질량 적용3.6 활하중 - 설계차로수 적용, 다차로 재하계수 적용, 차량 활하중(KL-510) 적용3.6.1 차량활하중 : LL3.6.1.1 설계차로의 수3.6.1.2 활하중의 동시재하3.6.1.3 설계 차량활하중3.6.1.3.1 표준트럭하중3.6.1.3.2 표준차로하중3.6.1.4 바닥판과 바닥틀을 설계하는 경우의 설계차량활하중3.6.1.5 주거더를 설계하는 경우의 설계차량활하중3.6.4 보도하중3.7 충격하중 : IM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및 한계상태별 충격계수 적용3.7.1 일반사항3.8 프리스트레스힘 : PS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적용3.9 콘크리트의 크리프 : CR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및 유효탄성계수 적용3.10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 SH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적용3.13 풍하중 : WS3.13.2 설계풍압3.13.2.1 일반 중소지간 교량의 설계풍압 - 거더교 풍압 및 기타 교량부재에 작용하는 풍압 적용3.17 지반변동 및 지점이동의 영향 : SD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18 원심하중 및 제동하중 : CF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 KL-510에 따른 원심하중 적용3.20 차량충돌하중 : CT-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20.2 구조물과 차량이나 열차의 충돌 - 차량 충돌하중 입력 지원제4장 구조해석4.2 용어4.3 기호4.4 구조해석법 - 고전적 응력법 및 유한요소법 적용4.5 해석 모델 4.6 정적 해석4.6.2 바닥판의 해석방법4.6.2.2 설계일반4.6.2.3 바닥판의 지간4.6.2.4 단순판 및 연속판4.6.2.5 캔틸레버 바닥판4.6.2.7 등분포 고정하중에 의한 휨모멘트4.6.7 플랜지 유효폭4.6.7.1 일반사항4.6.11 정밀해석법4.6.11.3 보-슬래브교제5장 콘크리트교5.2 용어5.3 기호5.4 설계 원칙5.4.2 설계 기본 변수 정의 - 한계상태 별 및 하중, 하중계수, 하중조합 적용5.4.2.1 한계상태 - 안정검토 단면검토등에서 각 한계상태별 검토 5.4.2.2 하 중 - 기준에서 제시되는 하중산정방법 및 사용자하중 지원5.4.2.3 재료 - 구조재료의 강도, 탄성계수 및 단위중량 지원5.4.2.4 구조물 치수 - 구조물의 실제 치수를 반영한 구조계산5.4.2.5 설계 강도 - 각 구조위치별 설계강도 입력 지원5.4.3 설계 사항5.4.3.2 극한한계상태 - 하중조합 및 재료저항계수 적용5.4.3.3 사용한계상태 - 하중조합 및 사용성 검토 적용5.5 재료5.5.1 콘크리트5.5.1.1 일반사항5.5.1.2 강 도 - 평균압축강도, 휨인장강도 등의 자동 계산 적용5.5.1.3 탄성변형 - 탄성계수 자동 계산 적용 5.5.1.4 크리프 – 시간에 따른 크리프 계수 계산5.5.1.5 건조수축 – 습도, 부재크기 등에 따른 건조수축변형률 계산5.5.1.6 응력-변형률 관계 - 단면검토 등에 자동 계산 적용5.5.1.7 설계압축강도 및 설계인장강도 - 단면검토 등에 자동 계산 적용5.5.2 철근5.5.2.3 설계 가정 – 단면설계 등에 적용5.5.3 프리스트레싱 강재5.5.3.2 특성 – 릴랙세이션 종류에 따른 PS 강선의 장기손실량 결정5.6 구조해석5.6.4 소성해석5.6.4.4 스트럿-타이 모델에 의한 해석 – 정착부 검토5.6.7 프리스트레스트 구조물5.6.7.2 긴장할 때 프리스트레스 힘의 제한5.6.7.3 긴장한 뒤 프리스트레스 힘의 계산5.6.7.4 프리스트레스의 손실5.7 극한한계상태5.7.1 휨과 축력5.7.1.1 일반5.7.1.2 휨 및 축력이 작용하는 부재의 극한한계상태 검증 - 휨강도 산정5.7.2 전 단5.7.2.1 일반 - 전단보강 여부 판단 및 최대전단강도 산정5.7.2.2 전단보강철근이 없는 부재 -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 산정5.7.2.3 전단보강철근이 배치된 부재- 전단보강철근을 포함한 전단강도 산정- 인장부재의 추가인장력 산정5.7.2.5 서로 다른 시기에 타설한 콘크리트의 계면 전단5.7.4 뚫림5.7.4.1 일반 - 바닥판 뚫림전단의 위험단면 산정5.7.4.3 전단철근이 없는 슬래브 또는 기둥 기저부의 뚫림전단강도 - 뚫림전단강도 산정5.7.5 스트럿-타이 모델5.7.5.1 일 반5.7.5.2 스트럿5.7.5.3 타 이5.7.5.4 절점영역5.8 사용한계상태5.8.1 일반5.8.1.1 적용 범위5.8.1.2 노출 환경과 한계 기준 - 노출환경에 따른 설계등급 산정5.8.2 응력 한계5.8.2.1 기본 사항5.8.2.2 응력 계산 방법 - 사용한계상태에 따른 응력 산정 및 검토5.8.3 균열5.8.3.1 일반 사항5.8.3.2 최소철근량 - 균열제어를 위한 최소철근량 산정5.8.3.3 간접 균열 제어 - 발생응력에 따른 최대 철근의 직경 및 간격 제한5.8.3.4 균열폭 계산 - 콘크리트와 철근의 변형율 차이를 이용한 설계 균열폭 산정5.8.4 처짐5.8.4.1 일반 사항5.8.4.2 직접 처짐 계산을 생략하는 경우5.8.4.3 직접 처짐 계산에 의한 검증5.10 내구성 및 피복두께5.10.1 일반 사항 - 노출환경에 따른 최소 콘크리트 강도 비교5.10.2 환경 조건 - 노출환경에 따른 노출등급 반영 5.10.3 내구성을 위한 요구사항5.10.4 콘크리트 피복두께 - 노출환경 및 설계편차를 반영한 최소 피복두께 산정5.11 철근 상세5.11.4 철근의 정착5.11.4.1 일반사항5.11.4.3 부착강도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4.4 기본정착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4.5 설계정착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 철근의 이음5.11.5.1 일반사항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2 겹침이음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3 겹침이음 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4 겹침이음 영역에서의 횡방향 철근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2 부재 상세5.12.1 일반 사항5.12.2 보5.12.2.1 주철근 - 최소철근비 산정, Cmax 등 산정에 적용5.12.2.6 전단철근 - ρv,min 및 smax등 적용5.12.5 교량의 콘크리트 바닥슬래브5.12.5.1 일반 사항5.12.5.2 경험적 설계법 5.12.12 포스트텐션 정착부5.12.12.1 일반 사항5.12.12.2 기하조건5.12.12.3 정착부의 검토제9장 신축이음, 받침 및 방호울타리9.2 용어9.3 기호9.5 받침9.5.2 설계일반9.5.2.3 이동량9.7 방호울타리9.7.3 난간[참고문헌].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해설 (2015,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도로교설계예제집(한계상태설계법) (2014, 한국도로교통협회). 콘크리트구조 한계상태설계 (2014, 김우 저, 동화기술). 콘크리트 구조부재의 스트럿 타이 모델 설계 예제집 (2013, 한국콘크리트학회). 도로설계편람 제5편 교량 (2008, 국토해양부). 도로교설계기준 해설 (2008, 대한토목학회). 콘크리트구조기준 (2012, 한국콘크리트학회). 도로설계요령 (2002, 한국도로교통협회). 방호공학 (2005, 강영철 저, 청문각).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014, AASHTO).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2006, CEN). Building Code Requirement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14) & Commentary on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R-14) (2014, ACI)
[2019-12-23 오후 4:45:48글 고유번호: 158854
도로교설계기준, 철도설계기준, 콘크리트구조기준 등 기존의 시설물에 따라 각각 운영되던 기준들을 통폐합하여 기준간 중복·상충부분을 정비하고, 개정이 용이하도록 코드화 추진한 국가설계기준 KDS code가 2016년 고시되었습니다.대부분 기존 설계기준을 통폐합 한 것으로 설계의 변경사항은 거의 없어 프로그램에 적용은 되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내진설계기준일반(KDS 17 10 00)제정, KS 표준 개정에 따른 강종 변경 등 지속적인 기준개정이 발생하였으며 추후 기준의 개정시에도 시설물별 설계기준이 아닌 KDS CODE 중 일부가 개정되는 형태로 진행될 것이기에 프로그램별로 KDS CODE를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세부적인 CODE의 및 개정사항의 확인은 국가건설기준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www.kcsc.re.kr/Home/IndexKDS CODE 적용에 따라 ABeamDeck에서 적용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입력 및 계산서에서 참조문헌 KDS CODE로 표기변경기타재료의 단위중량이 기존 시설물별 설계기준에서는 질량이 제시되어 x10 또는 x9.8 을 고려하여 단위중량을 적용하였으나 KDS 24 12 21 표4.2-1 단위체적중량에서는 9.81을 기본으로한 값이 제시되었기에 단위중량의 기본값 변경
[2019-07-10 오후 4:23:34글 고유번호: 156660
거더제원 보완 - 사용자요구에 따라 거더단면에 곡선반경(R)을 지원, 도면에 반영 - 지점부에서 하부플랜지폭이 더 큰 I형 단면지원 - 최대강선수 6개까지 지원 - 중간가로보 제원 추가 - 강선제원과 거더수량을 거더제원에서 입력 지원 - 거더 단면DB의 적용성 및 사용성 보완도면보완 간소화타입 도면 지원 : 일반도와 배근도를 별도 작성하지 않고 "슬래브도"로 작성 슬래브배근도 상하면 분리표현 지원 : 사교에서 도면에 표현되지 않는 마킹 확인 가능 거더일반도 추가 : 거더제원 입력에 따른 거더일반도 지원 확폭선형 추가 : station과 이격거리를 이용한 확폭선형입력으로 간편한 확폭교량 작성가능 도면명 보완 : seg가 여러개인 경우를 고려한 도면명 보완작업 확폭교량에 대한 배근 보완 : 선형기준배치/슬래브기준배치로 확폭에 대한 배근 보완​계산 지간 및 거더제원에 따라 계산서 작성 : 지간1에 대한 검토만 수행하였으나 제원에 따라 필요 지간 검토 지간별 거더제원 및 강연선제원(긴장력) 적용 확폭 및 곡선선형에서 구간별 횡분배 지원 : 시점기준 또는 가로보기준의 횡분배 지원 한계상태설계법에서 정착부 할렬검토 추가, 할렬검토시 철근제원 보완수량 거더수량은 거더제원에 따른 수량을 집계 보도수량 추가 지원 지간별 연장이 상이한 교량의 수량지원
[2016-08-01 오전 11:07:58글 고유번호: 139715
2016년 7월 21일을 기점으로 기존 ABeamDeck2016 LSD의 몇 가지 항목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내용은 AUpdate를 이용하여 ABeamDeck 최신패치를 설치하신 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기능 추가 리스트]1. ‘휨강도 검토’ 옵션 추가- 기존 ABeamDeck에 적용되어 있던 ‘도로교 설계예제집(도로교통협회)’에서 제시한 휨강도 검토방법에 ‘도로교 설계사례 및 해설서(도로공사)’에서 제시한 휨강도 검토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옵션은 [바닥판 계산>>설계조건>>설계 환경>>휨 검토시 적용 방법]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2. ‘피로한계상태’ 검토 추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Beam 본체의 피로한계상태 검토가 추가되었습니다. 피로한계상태 검토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격자해석>>Beam검토 하중 조합>>하중조합선택]에서 ‘피로한계상태’를 추가하신 후 다음 설계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3. ‘출력옵션’ 세분화- [출력>>구조계산서 출력]에서 ‘Beam 검토 및 정착부검토(격자)’ 항목이 세분화되었습니다. 앞으로는 Beam 검토 계산서 중 필요한 내용만을 선별하여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01 오전 11:07:26글 고유번호: 138551
2012년 3월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이 출간된 후, 2015년 2월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해설’이 출간되었으며, 2015년 1월 1일부터 한계상태설계법의 전면적인 시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고객 및 발주처에서 AAbutPier, ARcBridge, ARoad, ABeamDeck 등 한길 제품의 한계상태설계법 지원에 대한 많은 문의 및 관심을 전해주셨습니다.이에 한길아이티에서는 2012년부터 수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을 반영한 AAbutPier2014 LSD(2015. 5), ARcBridge2013 LSD(2015. 10), ARoad2015 LSD(2016. 4)를 출시하였으며, 2016년 5월 PSC 거더교 설계자동화 소프트웨어인 ABeamDeck2016 LSD를 출시하고자 합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ABeamDeck2016 LSD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ABeamDeck2016 LSD의 한계상태설계법 반영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기존의 ABeamDeck2014삭제후 AUpdate 에서 ABeamDeck2016 을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5 반영사항]제1장 총 칙1.2 용어1.3 설계원칙 1.3.2 한계상태 - 각 한계상태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i) 반영1.3.3 연성 - 각 한계상태의 연성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D) 반영1.3.4 여용성 - 각 한계상태의 여용성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R) 반영1.3.5 구조물의 중요도 - 각 한계상태의 중요도에 해당하는 하중수정계수(ηI) 반영1.4 교량의 등급 - 1~3등급 적용(KL-510적용)제2장 설계개요2.5 설계목적2.5.2 사용성2.5.2.6 처짐 – 처짐기준제3장 하 중3.2 용어 3.3 기호3.4 하중의 종류와 하중조합3.4.1 하중의 종류 - 지속하중, 변동하는 하중 적용3.4.2 하중계수와 하중조합 - 하중수정계수, 하중효과, 하중계수 및 한계상태별 하중 조합 적용3.5 고정하중 : DC, DW - 구조부재 및 포장 시설물 하중 적용, 재료의 단위질량 적용3.6 활하중 - 설계차로수 적용, 다차로 재하계수 적용, 차량 활하중(KL-510) 적용3.6.1 차량활하중 : LL3.6.1.1 설계차로의 수3.6.1.2 활하중의 동시재하3.6.1.3 설계 차량활하중3.6.1.3.1 표준트럭하중3.6.1.3.2 표준차로하중3.6.1.4 바닥판과 바닥틀을 설계하는 경우의 설계차량활하중3.6.1.5 주거더를 설계하는 경우의 설계차량활하중3.6.4 보도하중3.7 충격하중 : IM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및 한계상태별 충격계수 적용3.7.1 일반사항3.8 프리스트레스힘 : PS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적용3.9 콘크리트의 크리프 : CR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및 유효탄성계수 적용3.10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 SH - 하중조합에서의 하중계수 적용3.13 풍하중 : WS3.13.2 설계풍압3.13.2.1 일반 중소지간 교량의 설계풍압 - 거더교 풍압 및 기타 교량부재에 작용하는 풍압 적용3.17 지반변동 및 지점이동의 영향 : SD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18 원심하중 및 제동하중 : CF -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 KL-510에 따른 원심하중 적용3.20 차량충돌하중 : CT- 하중조합의 하중계수 적용3.20.2 구조물과 차량이나 열차의 충돌 - 차량 충돌하중 입력 지원제4장 구조해석4.2 용어4.3 기호4.4 구조해석법 - 고전적 응력법 및 유한요소법 적용4.5 해석 모델 4.6 정적 해석4.6.2 바닥판의 해석방법4.6.2.2 설계일반4.6.2.3 바닥판의 지간4.6.2.4 단순판 및 연속판4.6.2.5 캔틸레버 바닥판4.6.2.7 등분포 고정하중에 의한 휨모멘트4.6.7 플랜지 유효폭4.6.7.1 일반사항4.6.11 정밀해석법4.6.11.3 보-슬래브교제5장 콘크리트교5.2 용어5.3 기호5.4 설계 원칙5.4.2 설계 기본 변수 정의 - 한계상태 별 및 하중, 하중계수, 하중조합 적용5.4.2.1 한계상태 - 안정검토 단면검토등에서 각 한계상태별 검토 5.4.2.2 하 중 - 기준에서 제시되는 하중산정방법 및 사용자하중 지원5.4.2.3 재료 - 구조재료의 강도, 탄성계수 및 단위중량 지원5.4.2.4 구조물 치수 - 구조물의 실제 치수를 반영한 구조계산5.4.2.5 설계 강도 - 각 구조위치별 설계강도 입력 지원5.4.3 설계 사항5.4.3.2 극한한계상태 - 하중조합 및 재료저항계수 적용5.4.3.3 사용한계상태 - 하중조합 및 사용성 검토 적용5.5 재료5.5.1 콘크리트5.5.1.1 일반사항5.5.1.2 강 도 - 평균압축강도, 휨인장강도 등의 자동 계산 적용5.5.1.3 탄성변형 - 탄성계수 자동 계산 적용 5.5.1.4 크리프 – 시간에 따른 크리프 계수 계산5.5.1.5 건조수축 – 습도, 부재크기 등에 따른 건조수축변형률 계산5.5.1.6 응력-변형률 관계 - 단면검토 등에 자동 계산 적용5.5.1.7 설계압축강도 및 설계인장강도 - 단면검토 등에 자동 계산 적용5.5.2 철근5.5.2.3 설계 가정 – 단면설계 등에 적용5.5.3 프리스트레싱 강재5.5.3.2 특성 – 릴랙세이션 종류에 따른 PS 강선의 장기손실량 결정5.6 구조해석5.6.4 소성해석5.6.4.4 스트럿-타이 모델에 의한 해석 – 정착부 검토5.6.7 프리스트레스트 구조물5.6.7.2 긴장할 때 프리스트레스 힘의 제한5.6.7.3 긴장한 뒤 프리스트레스 힘의 계산5.6.7.4 프리스트레스의 손실5.7 극한한계상태5.7.1 휨과 축력5.7.1.1 일반5.7.1.2 휨 및 축력이 작용하는 부재의 극한한계상태 검증 - 휨강도 산정5.7.2 전 단5.7.2.1 일반 - 전단보강 여부 판단 및 최대전단강도 산정5.7.2.2 전단보강철근이 없는 부재 -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 산정5.7.2.3 전단보강철근이 배치된 부재- 전단보강철근을 포함한 전단강도 산정- 인장부재의 추가인장력 산정5.7.2.5 서로 다른 시기에 타설한 콘크리트의 계면 전단5.7.4 뚫림5.7.4.1 일반 - 바닥판 뚫림전단의 위험단면 산정5.7.4.3 전단철근이 없는 슬래브 또는 기둥 기저부의 뚫림전단강도 - 뚫림전단강도 산정5.7.5 스트럿-타이 모델5.7.5.1 일 반5.7.5.2 스트럿5.7.5.3 타 이5.7.5.4 절점영역5.8 사용한계상태5.8.1 일반5.8.1.1 적용 범위5.8.1.2 노출 환경과 한계 기준 - 노출환경에 따른 설계등급 산정5.8.2 응력 한계5.8.2.1 기본 사항5.8.2.2 응력 계산 방법 - 사용한계상태에 따른 응력 산정 및 검토5.8.3 균열5.8.3.1 일반 사항5.8.3.2 최소철근량 - 균열제어를 위한 최소철근량 산정5.8.3.3 간접 균열 제어 - 발생응력에 따른 최대 철근의 직경 및 간격 제한5.8.3.4 균열폭 계산 - 콘크리트와 철근의 변형율 차이를 이용한 설계 균열폭 산정5.8.4 처짐5.8.4.1 일반 사항5.8.4.2 직접 처짐 계산을 생략하는 경우5.8.4.3 직접 처짐 계산에 의한 검증5.10 내구성 및 피복두께5.10.1 일반 사항 - 노출환경에 따른 최소 콘크리트 강도 비교5.10.2 환경 조건 - 노출환경에 따른 노출등급 반영 5.10.3 내구성을 위한 요구사항5.10.4 콘크리트 피복두께 - 노출환경 및 설계편차를 반영한 최소 피복두께 산정5.11 철근 상세5.11.4 철근의 정착5.11.4.1 일반사항5.11.4.3 부착강도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4.4 기본정착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4.5 설계정착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 철근의 이음5.11.5.1 일반사항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2 겹침이음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3 겹침이음 길이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1.5.4 겹침이음 영역에서의 횡방향 철근 - 정착길이 및 겹이음 산정5.12 부재 상세5.12.1 일반 사항5.12.2 보5.12.2.1 주철근 - 최소철근비 산정, Cmax 등 산정에 적용5.12.2.6 전단철근 - ρv,min 및 smax등 적용5.12.5 교량의 콘크리트 바닥슬래브5.12.5.1 일반 사항5.12.5.2 경험적 설계법 5.12.12 포스트텐션 정착부5.12.12.1 일반 사항5.12.12.2 기하조건5.12.12.3 정착부의 검토제9장 신축이음, 받침 및 방호울타리9.2 용어9.3 기호9.5 받침9.5.2 설계일반9.5.2.3 이동량9.7 방호울타리9.7.3 난간[참고문헌].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해설 (2015,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도로교설계예제집(한계상태설계법) (2014, 한국도로교통협회). 콘크리트구조 한계상태설계 (2014, 김우 저, 동화기술). 콘크리트 구조부재의 스트럿 타이 모델 설계 예제집 (2013, 한국콘크리트학회). 도로설계편람 제5편 교량 (2008, 국토해양부). 도로교설계기준 해설 (2008, 대한토목학회). 콘크리트구조기준 (2012, 한국콘크리트학회). 도로설계요령 (2002, 한국도로교통협회). 방호공학 (2005, 강영철 저, 청문각).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014, AASHTO).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2006, CEN). Building Code Requirement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14) & Commentary on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R-14) (2014, ACI)
[2024-04-03 오전 11:07:29글 고유번호: 254078
안녕하세요확폭교량 선형기준 직각방향으로 배근시 주철근 길이 및 배력철근배치에서 슬래브 끝단이 고려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또한 슬래브 기준으로 배근시에도 배력철근배치에서 슬래브 끝단이 고려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4-04-04 오후 5:37:15글 고유번호: 254113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확폭교량의 경우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야 할 수 있기에 완벽한 배근을 지원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시점과 종점의 폭원을 기준으로 한 [슬래브 기준 배치] 와 선형을 따라 기준폭원만큼만 배근하는 [선형 기준 배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https://www.aroad.co.kr/customer/sub01_01_view.asp?tname=p_faq&page=1&curref=1406&curstep=0&curlevel=0&idx=1654&main_category=1_3&sub_category=00&end_category=00&lv4_category=00&key=total&keystring=확폭교량의&num=1406예천방향 의 경우 확폭선형이 직선이 아닌 변화하는 형태이기에 슬래브기준배치시 배력철근이 교량바깥으로 배치될 수 있습니다.다만 올려주신 파일을 검토시 주선형이 교량바깥에 있는 조건인 경우 [슬래브 기준 배치]가 정상적으로 지원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나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어 먼저 답변을 드립니다.주선형이 교량내에 있는 조건에서는 정상적으로 배근이 진행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ALine의 선형offset기능을 이용하여 주선형을 오프셋하거나 확폭선형을 오프셋하여 배근도만 고려하시는 방식으로 성과품을 작성하시는 방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확폭교량 선형기준 직각방향으로 배근시 주철근 길이 및 배력철근배치에서 슬래브 끝단이 고려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또한 슬래브 기준으로 배근시에도 배력철근배치에서 슬래브 끝단이 고려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4-04-08 오전 10:56:31글 고유번호: 254159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주선형이 교량바깥에 있는 조건인 경우 [슬래브 기준 배치]가 정상적으로 지원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여 수정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패치후 각 배근입력에서 [권고안]으로 초기화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확폭교량 선형기준 직각방향으로 배근시 주철근 길이 및 배력철근배치에서 슬래브 끝단이 고려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또한 슬래브 기준으로 배근시에도 배력철근배치에서 슬래브 끝단이 고려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합니다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4-04-02 오전 9:41:46글 고유번호: 253058
안녕하세요. BEAMDECK 프로그램 숙지를 위해 최신 따라하기 자료를 요청드립니다.
[2024-04-02 오전 10:55:50글 고유번호: 253064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ABeamDeck에 대한 따라하기 문서링크에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하여 수정하였습니다.첨부의 따라하기 게시판에서 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해당 따라하기는 이전버전을 기준으로 적용되었으나 입력은 크게 변경되지 않았으며 온라인메뉴얼(https://www.aroad.co.kr/help/ABeamDeck/ABeamDeckUserManual.html)과 같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https://www.aroad.co.kr/data/follow.asp?boardName=p_imitation&page=2&num=5&idx=14&mode=view&curref=5&curstep=0&curlevel=0>ype=&category=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BEAMDECK 프로그램 숙지를 위해 최신 따라하기 자료를 요청드립니다.
[2024-04-02 오전 11:00:13글 고유번호: 253065
빠른 처리 감사합니다. 구글 access 승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dohoonlee@kecc.co.kr 이 계정으로 승인 부탁드립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ABeamDeck에 대한 따라하기 문서링크에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하여 수정하였습니다.첨부의 따라하기 게시판에서 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해당 따라하기는 이전버전을 기준으로 적용되었으나 입력은 크게 변경되지 않았으며 온라인메뉴얼(https://www.aroad.co.kr/help/ABeamDeck/ABeamDeckUserManual.html)과 같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ype=&category=" target="_self">https://www.aroad.co.kr/data/follow.asp?boardName=p_imitation&page=2&num=5&idx=14&mode=view&curref=5&curstep=0&curlevel=0>ype=&category=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BEAMDECK 프로그램 숙지를 위해 최신 따라하기 자료를 요청드립니다.
[2024-04-02 오전 11:46:44글 고유번호: 253070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계정설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계정과 무관하게 다운로드가능하도록 설정하고 확인하였습니다. 재확인을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빠른 처리 감사합니다. 구글 access 승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dohoonlee@kecc.co.kr 이 계정으로 승인 부탁드립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ABeamDeck에 대한 따라하기 문서링크에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하여 수정하였습니다.첨부의 따라하기 게시판에서 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해당 따라하기는 이전버전을 기준으로 적용되었으나 입력은 크게 변경되지 않았으며 온라인메뉴얼(https://www.aroad.co.kr/help/ABeamDeck/ABeamDeckUserManual.html)과 같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ype=&category=" target="_self">https://www.aroad.co.kr/data/follow.asp?boardName=p_imitation&page=2&num=5&idx=14&mode=view&curref=5&curstep=0&curlevel=0>ype=&category=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BEAMDECK 프로그램 숙지를 위해 최신 따라하기 자료를 요청드립니다.
[2024-03-06 오후 4:20:51글 고유번호: 252720
거더자동배치 시 교량 총 지간장이 상이합니다. 검토 부탁드립니다.
[2024-03-06 오후 5:19:48글 고유번호: 252721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입력하신 두개파일에서 지간2의 거더제원이 상이합니다.때문에 2번째지간에서의 배치가 상이하게 적용되었습니다.해당제원은 거더시점에서의 거더끝~슬래브끝에 해당하는 제원이며 종점에 해당하는 제원은 SE 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거더자동배치 시 교량 총 지간장이 상이합니다. 검토 부탁드립니다.
[2024-02-26 오후 4:45:10글 고유번호: 252616
안녕하세요.예전에 작업했던 파일을 열면 적용 설계기준이 도로교설계기준 KDS 24 10 11:201 로 변경되네요.한계상태설계법으로 설계했던 내용이 변경됩니다.검토 부탁드립니다.
[2024-02-26 오후 5:45:57글 고유번호: 252617
안녕하세요. 한길아이티입니다."도로교설계기준 KDS 24 10 11 : 2019" 설정시 변경사항은 도로교설계기준2015(한계상태) 에서 국가설계기준으로의 변경에 따른 문헌표기 변경이 대부분이며 단위중량 등의 변경이 있습니다.예전에 작업된 파일 중 적용 설계기준이 "도로교설계기준2015(한계상태)" 로 설정된 파일들로 테스트하였으나 적용 설계기준 항목이 변경되는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올려주신 파일을 "도로교설계기준2015(한계상태)"로 설정하고 저장후 재오픈하여도 기준의 변경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며 작업파일을 다시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원본 글입니다. #######안녕하세요.예전에 작업했던 파일을 열면 적용 설계기준이 도로교설계기준 KDS 24 10 11:201 로 변경되네요.한계상태설계법으로 설계했던 내용이 변경됩니다.검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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